한국풍력문화재단

바람, 새로운 에너지문화를 만들어 가다.

한국풍력문화재단

한국풍력문화재단은...

우리는 자연을 기반으로 문화를 아우르는 세상의 모든것에 관심을 가집니다.

함께하는 생각에서 부터

풍력발전기는 기존의 발전시설과 달리 그 설비가 외부에 노출되어있고, 이를 처음 접한 대중들의 다양한 반응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왜곡된 정보에서 비롯된 막연한 불안감과 부정적 시선에서 나오는 의견들은 곧 풍력의 보급 정체와 연결됩니다.

이에 우리 재단은 문화 콘텐츠와 연계한 홍보를 통해 풍력발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시민 참여도가 높은 문화행사를 통해 풍력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해, 풍력발전이 우리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특정 대상으로 제한된 경직된 교육에서 탈피하고, 체험학습 연계 등 모두가 이해하기 쉬운 눈높이 교육을 진행하여 풍력발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진 미래세대를 준비합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함께하는 행동에서 부터

풍력발전기는 특정한 환경적 조건이 충족된 지역에 설치하여야 최적의 효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삶의 터전을 마련한 지역주민들의 지지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조건을 갖추었더라도 발전단지 조성은 불가능합니다.

풍력발전이 자칫 건강과 생활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가진
발전단지 인근 지역 주민들의 거부감은 사회적 갈등을 불러일으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적인 사회적 비용을 야기합니다.

이에 우리 재단은 올바른 정보 전달을 통해 주민들의 불안을 불식시키고
주민 수용성 증대를 꾀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관광산업 연계를 비롯한 사업 다각화 지원을 통해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지역주민과 상생을 통해 발전단지와 지역주민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